진료상담실 의료보험자료
 
 
작성일 : 08-07-08 10:25
진료내역 통보
 
조회 : 2,889  
진료내역 통보에 대하여


◎진료내역통보 제도는 가입자 및 피부양자가 요양기관에서 진료를 받고난 후 그 진료
내역을 알려주고 이를 확인케 함으로써 요양기관에서 부당징수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에는 그 금액을 요양기관으로 하여금 반환토록하여 수진자의 재산권을 보호함은 물론
요양기관의 적정청구 유도를 통해 올바른 진료 풍토를 조성하여 보험재정을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 진료내역 신고대상
진료받은 사실이 없는데 통보서에 진료받은 것으로 게재된 경우
진료일수가 사실과 다른 경우
실제 진료받은 환자와 통보서상 기재된 환자가 다른 경우
통보서의 본인부담금과 비급여 대상을 제외하고 병(의)원, 약국에 납부한 본인부담
금의 금액과 다른 경우

용여설명

◎통보서상 본인부담금이란?
- 보험급여대상 총진료비 중 본인부담율에 의한 본인부담금

◎진료비영수증상 본인부담금은?
- 보험급여대상 본인부담금과 비급여대상을 합한 금액

◎비급여대상 진료비는?
- 식대, 지정진료비, 상급병실료차액, MRI, 초음파, 예방접종, 본인희망에 의한 임의
건강검진

신고 및 신고내역 처리 방법


◎진료내역 신고 방법
- 진료내역 통보서를 받은 경우 뒷면 작성 방법을 참고하여 (신고사항)을 작성한 후,
지사주소가 앞으로 나오도록 봉하여 공단 지사 및 민원실에 우편 또는 방문하여 신고
합니다.

◎진료내역 신고 처리
- 접수된 신고내역을 해당요양기관에 확인하여 신고내역과 진료내역이 동 일한 경우
에는 수진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해주고 있으며, 확인결과 요양기관에서 본인부담진
료비를 과다징수한 경우에는 요양기관에 과다징수내역, 금액 및 수진자의 예금계좌
로 환불금을 송금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저희 공단의 사이버민원서비스 홈페이지 www.e-health.or.kr에
접속하시면 알 수 있으며 회원으로 가입하실 경우 매월 진료내역조회 및 신고에
따른 회신을 인터넷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검진
보훈환자안내
산재환자안내
진료상담실
찾아오시는길
채용정보